2018년 7월 유효기간이 5년인 F-1 비자를 받아서 어학원 유학부터 시작했다. 그 후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uc로 편입을 하였고, 5년이 지난 지금 F-1 비자는 이제 두 달 후 만료가 될 예정이다.
나와 같은 케이스가 있을 수 있는 학생들을 위해 F-1 학생 비자 재발급 신청 절차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한다.
나의 첫 F-1 비자는 어학원 이름이 적혀있고, 현재는 uc로 편입을 하여 학교와 전공 모두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비자 인터뷰가 필요하다. 만약 바로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편입을 하여 학교는 변경이 되었지만 "전공"이 동일한 경우라면 인터뷰는 면제된다.
사실상 나는 다시 비자인터뷰를 봐야하기 때문에 F-1 비자를 처음 발급받는 절차와 별반 다를 건 없다.
*I-20를 받는 핵심 절차가 없을 뿐.
1. DS -160 작성( 온라인 비자 신청서)
https://ceac.state.gov/GenNIV/Default.aspx
작성하는데 약 90분이 소요되며
신청서를 작성후에 인터뷰 신청을 예약할 수 있다.
Step 1)
Select the country where you intend to attend your US visa interview.
(신청서를 작성하는 장소, 즉 비자 인터뷰를 보는 국가(한국)를 고르면 된다.)
- 미리 찍어놓은 비자 사진은 test photo를 눌러서 첨부하면 된다. 그다음 start an application을 누르면 된다.
Step 2)
그다음 “Application Information” 화면이 뜨는데 이때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application ID는 꼭 저장해 두는 게 좋다.
저장된 신청서를 다시 검색하려면 이 신청서 ID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Step3)
이제부터는 본인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정말 빨리 session timed out 되니 저장을 자주 눌러주는 게 심신 안정에 좋다.
DS-160 신청서를 작성하는 데 30일이 주어진다. 이 30일은 애플리케이션을 마지막으로 수정한 시점부터 계산된다. 30일 이내에 DS-160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지 않으면 신청서가 삭제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혹시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여기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https://m.cafe.daum.net/2010GPT/KOmO/6?q=D_SgkccTp8KnI0&
2. SEVIS 비용 납부 영수증
그다음으로 해야 하는 것은 SEVIS 수수료 지불이다.
https://www.fmjfee.com/i901fee/index.html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기 전에 “check I-901 status” 를 눌러 지불상태를 확인하는 게 좋다.
(학교에서 발급받은 I-20 상단에 있는 SEVIS ID가 필요하다)
이미 지불이 되어있다면 영수증을 출력하고 되어있지 않다면 PAY I-901 FEE를 눌러 돈을 지불하고 영수증을 출력해야 한다.
이때 출력한 영수증은 인터뷰를 보러 갈 때 챙겨가야 하는 서류 중 하나이다.
3. 비자 수수료 지불하기
https://portal.ustraveldocs.com
위 절차를 다 마치고 나면 이제 비자 신청을 할수있다.
이사이트는 미국 비자 신청자 및 이민 신청자를 위한 온라인 포털이다. 여기에서 비자 수수료 지불과 인터뷰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Step1)
여기에 들어가 우선 회원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다.
비자 갱신일 경우 처음 비자받을 때 사용했던 이메일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전산 상 중복이 일어나서 하루이틀정도 딜레이가 발생한다.
Step 2)
대시보드에 Fee Payment 160이라고 써져 있는 대로 비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비자 수수료 납부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1) 시티은행을 방문해서 현금지급.
2) 인터넷 뱅킹을 통한 계좌이체
수수료를 납부하는 나는 현재 미국에 있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을 통한 계좌이체를 해볼 것이다.
https://www.ustraveldocs.com/kr/ko/step-3/
- 링크 ( ustravel) 로 이동해서 비자 종류 및 신청 수수료 환율을 확인한다.
2. "납부 방법"에 "인터넷 뱅킹을 통한 계좌이체"를 클릭한다.
3. 수수료 지불 옵션에 $160에 해당하는 비자 종류의 이체 방법 확인을 클릭
4. 입금계좌번호와 수령인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있는 입금 계좌번호가 곧 영수증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꼭 프린트 혹은 기재해야 한다.**
4. 인터넷뱅킹으로 입금하기
4. 인터뷰 예약하기
https://portal.ustraveldocs.com
Step1)
신규신청/ 예약하기를 누른 후 비자 유형과 비자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학생/ 교환 방문- 서류전형 접수예약"은 인터뷰 면제자들이고,
"학생/ 교환 방문자- 인터뷰 예약 전용"은 인터뷰를 보는 신청자이다.
차례대로 정보입력 단계를 밟아 나간다.
Step2)
마지막 Receipt number에 입금 계좌번호를 작성하면
인터뷰 예약이 가능한 창이 뜬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고를 수 있으므로 편한 시간으로 예약하시면 된다.
굳럭.
'일상다반사 > 미국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샌프란에서 혼인신고 하기 vs 라스베가스에서 혼인신고 하기 (1) | 2023.12.01 |
---|---|
캘리포니아 속도위반 티켓 처리하기 (4) | 2023.06.21 |